동대문 도매 브랜드가 있다는걸 아시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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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최인수 기자 (cis@fpost.co.kr) 작성일 2020년 07월 17일 프린트본문
<인터뷰> 김다정 브라켓프로젝트 대표
“어느 날 옷장을 열어보니, 온라인 쇼핑몰에서 구매한 상품들의 브랜드 라벨이 중복되는 것이 많았다. 분명히 각기 다른 쇼핑몰에서 구매했는데도 말이다. 소호몰이 큐레이션한 스타일을 구매했다고 생각했지만, 실제로는 특정 동대문 도매브랜드를 좋아하고 있었던 것이다.”
대한민국 패션 메카 동대문 도매 업체를 소비자에게 브랜드화해 소개하고 있는 브라켓프로젝트 김다정 대표의 말이다.
국내의 패션 온라인 쇼핑몰은 동대문의 패션 클러스터를 기반으로 아주 빠르게 성장해왔다. 최근에는 지그재그, 브랜디, 에이블리 등 기술력을 갖춘 플랫폼까지 등장하며, 누구나 쉽고, 편리하게 쇼핑몰 창업을 할 수 있는 시대가 됐다.
1인 인플루언서 마켓까지 활발하게 생겨나면서 쇼핑몰 경쟁이 과열되는 가운데, 모두가 자신만의 스타일을 강조한 쇼핑몰 브랜딩을 하는 반면 도매업체를 브랜드화하고 소개하는 플랫폼이 있다. 한국디자인진흥원의 스타일테크 유망기업 성장지원프로그램 2기에 참여하고 있는 브라켓프로젝트다. 밝은 에너지와 유쾌한 성격을 지닌 김다정 브라켓프로젝트 대표를 만나봤다.
- 패션영역에서 창업을 하게 된 배경이 궁금하다.
서울대학교에서 심리학을 전공했고, 부전공으로 의류학을 수료했다. 온라인 쇼핑몰은 물론 해외직구를 통해서도 원하는 상품을 구매할 정도로 옷을 좋아했다. 의류에 대한 전반적인 학문을 배우고 싶어 의류학을 부전공했다.
롯데백화점에서 인턴을 하며 백화점 유통을 위한 다양한 직무를 경험했다. 유통이긴 했지만 국내 패션산업에서 대표적인 유통채널로 여겨지던 백화점이었기에 큰 기대를 안고 업무에 임했다. 하지만 소비자로서 좋아하는 패션은 현업과는 아주 달랐다.
이후 학교를 졸업하고 삼성전자 전략마케팅팀에서 근무했고, 서울대학교 MBA를 거쳐 컨설팅 회사를 다니다 패션스타트업에 도전하게 됐다.
- 처음 창업했던 회사는 브라켓디바이로 알고 있는데, 지금의 사명인 브라켓프로젝트와는 다른 것인가.
다르다. 엄연히 말하면 한번 사업을 실패하고 다시 시작한 것이 지금의 브라켓프로젝트다. 브라켓디바이는 의류 생산과 유통과정에서 발생하는 부수적인 비용을 최대한 없애고 투명한 가격으로 판매하는 브랜드였다. 디자인은 외부 디자이너와 협업 형태로, 유통마진을 최소화하기 위한 D2C(소비자 직접 판매) 전개, 선주문 후생산을 통한 재고비용을 없애는 방식이었다.
당시에는 없는 비즈니스 모델이었기 때문에 상도 받고 이슈도 많이 되면서 외부에서 보기엔 너무나 잘되는 회사처럼 보였다. 하지만 열정만으로 시작했던 비즈니스였고, 경험도 없고 패션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이나 인프라도 없었다. 그렇게 많은 시행착오를 겪으며 1년 4개월 만에 사업을 접었다.
<photo 황현상 기자>
- 브라켓프로젝트를 다시 시작한 이유는 무엇인가.
국내 패션 시장에 대한 비효율성과 아쉬움이 너무 컸다. 한번 실패를 했지만 바꿔보고 싶다는 마음은 계속 커졌고, 다시 도전하고 싶었다.
브라켓디바이를 하면서 배우고, 느꼈던 것들 중 가장 큰 부분이 겉모습보다는 내실 있는 서비스와 패션 영역 전문가의 파트너십이었다. 이 부분을 채우면서 운영한다면 적어도 같은 이유로 사업을 접지는 않을 것이고, 실패할 한 가지 가능성을 제거했다고 생각했다.
그렇게 패션산업에 경험이 많은 파트너와 함께 브라켓프로젝트를 창업했고, 사업모델은 브라켓디바이와 유사한 방향이었다. 초점은 국내 디자이너와 협업을 통해 거품 없는 가격으로 선보이는 디자이넥트(Designect)다.
처음 협업 디자이너가 이상봉 선생님이었다. 처음부터 워낙 영향력 있는 디자이너 선생님과 함께 하게 돼서 사업에 대한 자신감이 붙었고, 운이 좋게 시드투자도 유치하면서 출발이 좋았다.
2년 간 서울패션위크 컬렉션 디자이너들과 협업도 많이 진행했다. 국내 디자이너들을 대중화하겠다는 목표로 인플루언서를 활용해 공격적인 마케팅도 진행했다. 하지만 한해 두해 지나면서 소비자들이 갖고 있는 디자이너 브랜드에 대한 인식과 생태계를 넘어서기엔 어려움이 컸다. 내수시장이 평가하는 국내 디자이너브랜드 가치도 낮았고 시장도 너무 작았다.
소비자가 정말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디자이너라는 개념이 무엇인지 다시 생각하게 됐다.
패션 디자이너라 함은 옷을 만드는 사람들이다. 꼭 컬렉션 쇼를 하지 않아도, 자기 이름으로 멋진 브랜드로 독보적인 스타일의 상품을 만들지 않아도 된다.
그동안 우리가 디자이너의 영역을 너무 멋지고, 예술적인 부분에만 초점을 맞췄었다. 디자이너의 영역을 좀 더 넓게 생각하고,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찾고 좋아하는 동대문 도매시장에 집중하게 됐다. 이것이 지난해 8월부터 시작한 동대문 브랜드 플랫폼 디넥트(d’nect)다.
- 디넥트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듣고 싶다.
디넥트는 동대문 도매업체들의 상호명, 즉 브랜드를 소개하고 판매하는 플랫폼이다. 동대문 도매업체들은 대부분 온라인 쇼핑몰과 거래하게 되는데, 각 온라인 쇼핑몰마다 자신들의 콘셉트에 맞게 상품을 소싱하기 때문에 수많은 도매 상품들이 섞여 있다. 상품을 생산하는 도매처가 다르기 때문에 상품간의 편차가 생길 수밖에 없다. 사이즈 기준이나 봉제 및 원단 퀄리티 등이 다 제각기인 것이다.
그래서 여자라면 다 공감하는 부분이 온라인 쇼핑몰에서 구매할 때 상품 만족도는 복불복이라는 것이다. 한번 구매하고 만족했던 쇼핑몰 상품이라고 해서 다음번에도 같은 만족을 줄 수 없다. 상품의 만족도는 그 상품을 생산하고 납품한 도매처에 달려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디넥트는 신뢰의 대상을 명확하게 하려는 것이다. 소비자가 상품을 구매하는 대상이 쇼핑몰 상품이 아니라 도매업체의 상품임을 알려주고 싶다.
우리는 도매브랜드를 소개하고, 각 브랜드별 상품을 모아 볼 수 있는 시스템이다. 특히 도매업체는 그들을 소개하는 콘텐츠가 없어, 우리가 직접 공부하고 분석해서 각 브랜드 콘텐츠를 제작해서 소개한다. 각 상품 상세페이지를 위한 이미지나 상품설명도 직접 제작하고 있다.
도매 브랜드를 인지하고 구매를 하게 된다면, 디자인만 보고 골라도 구매 만족도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우리가 브랜드에서 옷을 믿고 구매하는 이유도 그 브랜드만의 콘셉트, 스타일, 사이즈, 품질 등 정형화된 기준이 있기 때문이다. 이것을 도매 브랜드에 적용해 소비자에게 실패할 확률을 줄이는 것, 상품 만족도를 높이고자 함이다.
- 그럼 도매브랜드가 입점해 판매수수료 구조로 전개하고 있나.
판매 수수료 아닌 선사입 구조로 진행 중이다. 샘플만 제공받아서 사진촬영과 콘텐츠를 제작하고, 주문 들어온 수량에 대해 사입해 우리가 고객에게 직접 배송해주는 방식이다. 일반적인 쇼핑몰과 동일한 방식이라고 보면 된다. 다른 점은 디넥트의 이름으로 판매하는 것이 아닌 각 도매브랜드별로 미니홈페이지를 구성하고, 그들의 브랜드로 판매한다는 것이다.
현재 30여개 도매 브랜드가 입점해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연초 낮시장, 밤시장의 다양한 도매업체가 50개까지 입점했었지만 코로나19 이후 비교적 고단가의 상품을 판매하는 밤시장의 수요가 많이 줄어 도매업체들이 빠져나갔다.
- 현재 다이너넥트와 디넥트 두 가지 서비스를 운영 중인데, 앞으로 방향성은 무엇인가.
당분간 서비스 방향은 디넥트에 집중할 계획이다. 지금 상황에서 디자이넥트가 성장하기 위해서는 디자이너의 인지도에 힘입어 입소문을 타거나, 우리가 신뢰도 있는 플랫폼이 되고 공격적인 마케팅 비용을 투자할 수 있어야 가능하다.
디넥트를 통해 좀 더 넓은 소비자 층을 대상으로 홍보하고 판매하면서 경쟁력과 인지도를 높이고, 그것을 기반으로 디자이너와 협업해 전개하는 디자이넥트를 키우고자 한다.
- 스타일테크에 지원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
어느 정도 내부적으로 안정적인 사업구조가 만들어지고 서비스도 인정받기 시작했다. 그래서 한 단계 성장할 수 있는 요소가 필요했는데 자금은 물론 기업홍보나 기술 등 확장할 수 있는 방법도 모르고 여건도 안됐다.
그래서 스타일테크에 지원했다. 패션관련 스타트업과 네트워크도 형성할 수 있고, 전문 엑셀럴레이터 스파크랩스가 진행하는 데모데이 참여는 물론 멘토링 서비스도 지원받고 있다.
6년 동안 사업하면서 외부의 누군가가 내 서비스를 들어주고 함께 진지하게 고민해준 경험이 없었는데, 스타일테크 참여기업이 되면서 많은 사람들이 우리 비즈니스를 함께 고민해주고 있다. 또 지금 투자 유치가 필수적인 상황인데 투자관련 멘토링과 투자자 매칭 프로그램이 큰 도움이 되고 있다.
- 올해 목표가 있다면.
올해 가장 중요한 목표는 안정적인 시스템 구축을 위한 개발인력 충원이다. 지금 상품등록부터 주문서 전송, 재고 확인 및 수정 등 모든 업무가 수동으로 전개 중이다. 특히 판매가 된 상품을 해당 도매처에 주문을 넣는 업무를 수동으로 하고 있어, 실수를 하거나 리소스 낭비가 심하다.
현재 입점사가 30여개 수준이지만 올해는 100개, 3년 안에 1000개를 입점시키는 것이 목표다. 지금은 수동으로 가능한 수준이지만 입점사가 늘어날수록 수동으로 할 수 없을 것이라 생각한다.
올해 안에 판매된 상품에 대해 해당 도매처로 카카오톡 또는 문자로 주문이 들어갈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할 것이다. 이를 위해 투자유치는 필수다. 프리 시리즈A 규모로 생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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