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광동성 니트 도매시장 구정 직전 불량률 가장 높아 > 중국 사입 전문가/임일권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중국 사입 전문가/임일권

中 광동성 니트 도매시장 구정 직전 불량률 가장 높아

페이지 정보

작성자 임일권 디엔꼬레아 대표 (ceo@dncorea.co.kr) | 작성일 2019년 10월 14일 URL 복사
카카오톡 URL 복사

본문

中 광동성 니트 도매시장 구정 직전 불량률 가장 높아
 

10월에 접어들면 전통적으로 중국산 스웨터의 사입 물량이 크게 늘어난다. 

 

중국에서 의류 생산과 의류 사입 대행업을 운영하면서 다양한 도매시장을 시장조사를 하면 꼭 스웨터는 정해진 곳에서만 생산 하는 것을 알 수 있다. 

 

국내 역시 스웨터를 만드는 지역이 정해져 있다. 하지만 서울, 경기권의 경우 성남, 신림동, 면목동 등지에 분산되어 있는 형태라고 하면 중국은 한 지역에 밀집되어 있는 구조다.

 

광동성의 니트 도매시장을 기준으로 보면 광저우의 도매 시장의 경우는 광동성 동관(東莞)의 따랑(大朗)과 산토우 청하이(汕頭 澄海)가 다양한 스웨터 생산 공장들이 밀집되어 있다.

 

판매 구조는 소량 사입이 가능한 의류 도매 시장과 최소 주문량을 기준으로 오더만 할 수 있는 일명 오더숍이 밀집된 도매 시장으로 나뉘게 된다.

 

광저우 스웨터 도매상가 중 현물 소량 사입이 가능한 지역은 아래와 같다.

 

-광동성 광저우 스위터 도매상가(현물 소량사입)

1. 스산항(十三行) 의 신중국대사 (신중꾸어따샤 新中国大厦) 4층 5층

2. 홍펜티앤 (红遍天服装交易中心) 의 4층 5층

3. 홍펜티앤(红遍天大厦) 건너 건물 동방홍빌딩(东方红大厦)1~3층 

4. 싸허도매시장 진마 도매시장(金马批发市场)1층 -광동성 스웨터 오더 도매시장- (샘플 오더주문)

5. 광저우역앞 신다디 广州新大地服装城)전체건물

6. 뿌부까오 (步步高毛织广场) 2~5층

7. 광동성 산토우  仁美商场 , 澄海中心市场 (야간 영업)

 

광동성을 제외한 스웨터 생산에서 12게이지 제품은 주로 광동성 동관의 따랑에서 생산한다. 또 3~5게이지는 산토우 청하이(汕頭 澄海)에서 주로 생산된다.

 

스웨터 의류 사입을 위한 중국 유통구조를 살펴보면 OEM 생산구조인데, 공급상들이 대량으로 생산하여 중국 전역에 공급하는 스웨터 제품이 대부분이다.

 

이중 스산항의 신중국대사의 다소 고급스러운 스웨터들과 홍펜티앤의 스웨터들은 주로 산토우 청하이 제품이 많다.

사허 도매시장, 난청 도매시장 1층의 상품들은 주로 광동성 동관의 따랑과 저장성에서 만들어진 제품으로 다소 저가 제품이 주를 이루고 있다. 

 

한국의 도매 시장은 주로 밤에 영업을 시작하는데 반해 광저우에서 소량사입 가능한 도매시장은 통상 오전에 오픈하여 오후 3시전 후에 영업을 마감하며 오더숍 개념의 도매시장은 오전부터 오후 6시까지 영업을 한다.

 

하지만 산토우 청하이 도매시장은 한국의 도매 시장처럼 저녁 7-8시경 매장을 오픈하여 새벽 2-3시에 영업을 마감한다. 

 

이 도매 시장의 구조는 공급상 개념으로 이해해야 한다. 스웨터 생산기지의 특성으로 밤에 포장을 하여 새벽 1~2시경 광저우 각 도매시장으로 생산된 스웨터를 화물로 보내고 당일 새벽에  각 도매시장에 도착하여 오전부터 도매시장에서 도매 판매와 의류수출무역회사에 보내어져 각 나라로 판매된다.

 

중국 도매시장은 통상 구정 일주일 전 정도에 영업을 마감한다. 따라서 내년 1월 25일 구정을 기준으로 하면 18일 전 후로 각 도매시장들이 영업을 마감한다. 

 

그동안의 경험을 기준으로 보면 구정 한 달반부터는 생산 오더를 모두 거절하고 도매시장 사입 만 한다. 생산 리스크 측면에서 이 시기의 제품은 추천하기 어렵다고 본다.  

 

중국 구정이라는 대명절로 봉제공들의 들뜬 마음과 귀향으로 인한 인원 부족, 한 달 가까이 생산을 하지 못하는 시기이며 봄 상품과 수출 물량을 미리 생산해야 하기 때문에 납기지연, 불량 발생 등의 비율이 구정 직전에는 어느 때 보다 월등히 높아 이 시기의 중국 의류생산은 불량 리스크가 매우 높다고 볼 수 있다. 

 

경력사항

  • 現)DNCOREA 대표 (디앤꼬레아)
  • 現)주식회사 아이엠커머스 대표
  • 現)광저우서희복장유한공사 대표(广州瑞喜服装有限公司)

FSP 연재

POST
STAND

패션포스트 매거진

119호 119호 구독신청 목차 지난호보기

접속자집계

오늘
6,705
어제
8,515
최대
14,381
전체
6,848,959

㈜패션포스트 서울시 강서구 마곡중앙로 59-11 엠비즈타워 713호
TEL 02-2135-1881    대표 이채연    사업자등록번호 866-87-01036    등록번호 서울 다50547
COPYRIGHT © 2019 FASHION POST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