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사몰 구축, 이것만 알면 90% 비용절감 > SPECIAL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SPECIAL

자사몰 구축, 이것만 알면 90% 비용절감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희택 前스탁컴퍼니 사업부장 (fpost@fpost.co.kr) | 작성일 2020년 01월 31일 프린트
카카오톡 URL 복사

본문

 

680bfd431887d6469f76313223e538a9_1580428277_8381.jpg
 

 

- 김 상무(영업 본부장) :  최 팀장!! A 브랜드 자사몰의 경우 매출이 연 17억이고, 이익률이 약 30%로 상당히 높다는데, 왜 우리는 웹사이트에서 상품 판매를 하지 않고 있는 것인가?

- 최 팀장(E-biz 팀장) : 상무님. A 브랜드 담당자에게 알아본 바로는 구축비 3억원, 유지보수비(자사몰 운영을 위한 인력용역비 등) 연 1.8억원, 시스템비(서버, 호스팅, 보안 등) 연 1.2억원이 들어가서 총 6억원에 내부 인건비/관리비까지 계산해 보니, 상당한 손해가 났다고 합니다. 또 브랜드 홍보용 웹사이트도 구축했는데, 이는 이익률에 반영조차 안했다고 합니다. 이에 판매가 가능한 자사몰 구축보다는 이미 매출과 이익률에 기여하고 있는 판매채널인 네이버, 11번가, 하프클럽에 집중하고, 2~3년차 단독 이월물량을 제공하여 행사 및 광고 지원받도록 해 보겠습니다.

위 내용은 모 브랜드사의 실 대화사례를 각색한 것이다.

 

과연, 자사몰은 매출과 이익률이 모두 부정적인가? 결코 그렇지 않다. 일반적으로 자사몰은 매출이 낮을 순 있어도 이익률은 타 판매채널(외부몰) 대비 높은 편에 속한다. 위 사례는 브랜드 내부사정과 운영전략 등을 고려하지 않고 독립형 쇼핑몰로 구축하고, 웹 에이전시에 전적으로 끌려 다녔기 때문에 과도한 구축비와 유지보수비가 발생하여 나타난 현상이다.

 

어떻게 하면 비용을 절감하고, 이익률을 높이는데 기여할까?

 

브랜드 내부사정과 운영전략 등에 따라 자사몰을 구축한다

- 외부 브랜드를 입점 받지 않고, 단일 자사 브랜드만 판매함. 

- 재고는 온라인 물류창고에서 보유하고 있는 것만 판매함. 자사몰 매출목표는 15억임.

- 실시간 가격/재고 연동 필요없음. 자사몰 회원과 오프라인 회원 연동 필요없음.

- 조직내부에 웹기획자, 웹디자이너, 퍼블리셔, 개발자는 없으나, 담당자가 카페24로 구축한 쇼핑몰을 운영해 봄.

이 경우, 굳이 웹 에이전시에 의뢰하거나, 독립형으로 구축할 필요가 없고, 담당자가 경험해 본 카페24로 직접 구축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물론 브랜드 자사몰인 만큼, 디자인 부분만 웹 에이전시에 의뢰하면 3억원이 아닌 3천만원으로 비용을 90% 절감할 수 있다. 여기에 유지보수비, 시스템비를 고려하면 비용절감 혜택은 더 커지게 된다.

 

초기부터 욕심내지 말고, 린(Lean)하게 시작하자! 

필자가 초년생 시절 갖고 있었던 문제점은 모든 것을 다 갖춘 뒤, 자사몰을 구축하려고 했던 것이다. 작성해 둔 RFP(R equest for Proposal. ‘제안요청서’ 또는 ‘요구사항정의서’로 담당자의 요구사항을 명확하게 정리한 문서) 파일만 보더라도 욕심 덩어리였다.

 

그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은 다음과 같다.

 

*리소스가 과도하게 투입됨(RFP 파일 작성시간, 시스템 연동을 위한 유관부서와 협의시간 등)

*자사몰 구축기간이 길며 구축비, 유지보수비, 시스템비 등이 급증함 

*디자인, 기능이 조잡해지고, 오픈 전/후로 오류가 많이 발생함

독립형이든 임대형이든 초기부터 욕심내지 말고, 린(=Lean. 불필요한 일, 낭비적 요소를 제거하여 효율성을 높이는 것)하게 꼭 필요한 디자인, 기능으로만 자사몰을 구축하고 데이터(트래픽, 회원, 상품, 매출 등) 등을 측정하여 개선해 나가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다.

 

 

87be59b12813bf1cf839e5d5c0929bb9_1579690306_1541.jpg

 

  Lean Startup 핵심모형(에릭 리스)

 

웹 에이전시사에게 RFP를 통해 명확한 요구사항을 전달한다. 

RFP에 담당자의 명확한 요구사항이 없으면, 브랜드사와 웹 에이전시는 커뮤니케이션이 되지 않을 뿐더러 구축기간이 길어지고, 비용이 급증하게 된다.

 

 

87be59b12813bf1cf839e5d5c0929bb9_1579690352_9741.jpg
 

 

RFP는 구축 배경, 프로젝트명, 기간(희망 오픈일 포함), 도메인, 브랜드 소개 및 컨셉, 브랜드 메인 컬러/폰트, 구축범위(PC, MO, APP), 벤치마킹 쇼핑몰, 요청 솔루션, 개발 언어, 현 시스템 제원, 시스템 연동사항, 희망 디자인(참고 이미지 첨부)/기능, 계약체결 방법, 대금 지급방법 등을 적절하게 MIX하여 작성한다. 

 

웹 에이전시는 RFP를 참고로 하여 브랜드사와 미팅 후 견적을 산출하는데, 명확하지 않거나 담당자가 구축 관련 기본지식이 없다고 판단하면, 네고한다는 것을 고려해 견적을 최소 수 십~ 수 백 퍼센트 이상 높게 제안한다. 정부 보조금은 ‘눈먼 돈’ 이라고 생각하는 경향과 같은 이치이다. 그러므로 담당자는 RFP 작성시 명확한 요구사항을 기입하고, 심혈을 기울여야 비용절감을 할 수 있다.

 

전문가 집단에게 조언을 구하는 것도 방법 

조직내부에 자사몰 구축 전문가가 있다고 하면 비용도, 고민도 당연히 줄겠지만, 어려운 경우 전문가 집단에 소속된 멤버들에게 조언을 구하거나, 컨설팅을 받는 것도 좋다.

 

이커머스 전문가 집단으로는 파이리(패션 이커머스 리더들의 모임), e커머스 마피아(플랫폼 스터디 모임) 등이 있다.

 

이들은 패션 e커머스 전문가들인 만큼, 단순 비용절감 차원이 아닌 구축/운영 노하우도 배울 수 있으며, 매출증대 방법도 배울 수 있기 때문이다. 

 

 

Tip


*독립형 쇼핑몰(이하, ‘독립형’)

- 솔루션의 제약사항 없이 원하는 디자인, 기능을 추가/수정할 수 있는 쇼핑몰 형태.

- 이미 대중화된 솔루션(후이즈 맞춤형 쇼핑몰, 가비아 독립형, 위사 독립형, 영카트5, 마젠토 등)을 이용하거나, 웹 에이전시가 자체 보유하고 있는 솔루션을 이용하여 구축함.

- 원하는 디자인, 기능에 대한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고, 확장성<시스템 연동(ERP, POS, WMS, 타 매장재고), API 제휴 등>이 좋으나, 초기비용(구축비 등) 및 유지보수비, 시스템비가 비싸며, 전문적인 지식이 있어야 운영 가능함.

 

 *임대형 쇼핑몰(이하, ‘임대형’)

- 솔루션을 임대하여 제한된 범위내에서 디자인, 기능을 추가/수정할 수 있는 쇼핑몰 형태.

- 카페24, 고도몰5, 샵바이, 아임웹, 가비아 임대형, 쇼피파이 등을 이용하여 구축함.

- 초기비용(구축비 등) 및 유지보수비가 저렴하고, 전문적인 지식이 없어도 운영이 가능하나, 커스터마이징이 제한적이고, 확장성이 떨어짐.​ 

 ​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FSP 연재

POST
STAND

인터뷰

패션포스트 매거진

118호 118호 구독신청 목차 지난호보기

접속자집계

오늘
525
어제
3,342
최대
14,381
전체
6,766,197

㈜패션포스트 서울시 강서구 마곡중앙로 59-11 엠비즈타워 713호
TEL 02-2135-1881    대표 이채연    사업자등록번호 866-87-01036    등록번호 서울 다50547
COPYRIGHT © 2019 FASHION POST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