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의 추락
페이지 정보
작성자 채수한 기자 (saeva@fpost.co.kr) 작성일 2022년 12월 21일 프린트본문
메타버스의 추락은 이제 메타버스를 심각하게 받아들여야 할 정확한 순간이 되었음을 의미한다. 메타버스와 웹 3.0으로 인기를 끌던 유수의 스타트업과 IT업체들이 가상현실에서 진짜 현실로 돌아오고 있다.
암호화폐 가치의 하락
글로벌 경제계가 차세대 인터넷이 블록체인 기반의 집단적이고 지속적인 가상현실을 만들어낼 것이라는 모호한 가설에 휩싸인지 그리 오래되지는 않았다.
이제, 메타버스와는 전혀 다른 종류의 현실이 다가오고 있다. 메타버스를 외쳤던 수많은 기업들이 현실에서는 여지없이 무너지고 있는 것이다.
암호화폐 거래소 FTX의 초대형 사건은 각 매체의 헤드라인을 장식했다. 하지만 암호화폐 붕괴는 FTX보다 훨씬 더 크다.
뉴욕타임스에 따르면 올해 20억 달러 이상의 디지털 화폐가 도난당했는데, 대부분 느슨하게 관리된 분산 금융이나 ‘디파이’같은 신생 기업들로부터 시작됐다.
코인제코의 자료에 따르면, 2021년 11월에 정점을 찍은 후, 암호화폐 자산의 가치는 향후 12개월 동안 73% 하락했다.
한편, 불과 1년 전만 해도 수천 달러 또는 수만 달러에 팔리던 NFT는 그 가치가 완전히 붕괴되었다.
예를 들어, 예술 애호가들이 1,800유로(약 2,050달러) 이상을 지불한 구스타프 클림트의 ‘키스’의 NFT는 현재 87% 이상 가치가 폭락했다.
디지털패션의 붕괴
NFT 소유자들은 디지털 자산을 인수한 플랫폼이 무너질 경우, 디지털 자산의 미래에 대해 점점 더 걱정하고 있다.
디지털 패션의 경우, 게임 환경이 아닌 어느 곳에서도 입을 수 없기 때문이다.
기업들이 메타버스에 올인하는 것도 위험한 것으로 드러났다. 메타(옛 이름은 페이스북)는 회사명을 메타로 바꾼 이후 호라이즌 월드(Horizon World) 베타 버전이 기대치에 크게 못 미치면서 기업가치가 70%나 폭락했다.
실제로, 메타버스는 전염병으로 발생한 열병과 꿈에 불과하다고 믿는 이들이 늘고 있다.
결국, 집단 지성을 자극한 것은 다양한 기술을 활용해 물리적인 세계를 넘은 가상의 현실을 만들자는 것이었다.
상권의 봉쇄, 사회적 거리두기, 마스크 착용이 걱정될 필요가 없는 새로운 현실, 마음을 졸이는 줌 미팅과는 달리 온라인에서 보다 자연스럽고 개인적이며 몰입적인 방식으로 만나고, 상호 작용할 수 있는 세상.
브랜드, 소매업체, 소비자들에게 결코 문을 닫지 않는 매장. 선반이 비어있을 일이 없는 그런 세상 말이다.
제품, 경험, 수익의 무한한 창출과 새로운 흐름이 있는 메타버스는 이제 환상이 되고 있다.
허상 뿐인 메타버스
오늘날의 메타버스는 이제 신비한 경험이 아니게 됐다. 광란과 열정, 투자의 불씨는 사라졌다.
이러한 패턴은 다양한 신기술을 창출하는 사회적 또는 상업적 요구 또는 통찰력이라는 ‘혁신 트리거’에서 시작된다.
이러한 초기 실험 단계에서는 제품 개발, 시장 시험 및 홍보 기간으로 이어지는 많은 새로운 개념이 뒤따르며, 이 모든 것은 소비자의 기대를 자극하고 종종 부풀리는 역할을 한다.
‘혁신가들의 딜레마’의 저자인 클레이튼 크리스틴슨(Clayton Christensen)은 이 시점에서 많은 신기술이 기대에 미치지 못하고, 많은 선구적인 기업들이 초기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설명한다.
오늘날 거의 모든 메타버스 기술은 접근 중이거나, 진입하려 하거나, 또는 그 과정에 있다. 결과적으로, 많은 기업들의 경영진은 메타버스의 필요성이 크게 작아짐에 따라 다른 곳으로 눈을 돌리고 있다.
벤처 투자자들은 돈줄을 틀어막고 있다. 투자가 막힌 상황에 스타트업들은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다. 엔지니어와 개발자는 다시 처음부터 시작해야 할 것이다.
메타버스의 다음 단계
메타버스의 일부 기술은 이미 다음 단계로 넘어가고 있다. 새로운 기술과 프로토콜이 추가 개발을 지원할 것이다.
그래픽의 발전은 가상현실을 실제와 구별할 수 없게 만들 것이다. 5G 네트워크는 가상 경험 내에서 더 빠른 프레임 속도와 대기 시간을 최소화할 것이다.
흔히 암호화폐와 뗄 수 없는 존재로 여겨지는 블록체인 기술이 우리 삶의 무수한 분야에서 자리잡게 될 것이다.
물론, 우리는 디지털 화폐를 안정화하고 상업화시키기 위한 새로운 노력을 보게 될 것이다.
NFT는 소비재에서 음악 및 인쇄 출판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에 걸쳐 스마트 계약의 형태로 더 지속가능한 응용 프로그램을 찾게 될 것이다.
맥킨지에 따르면 ‘2030년까지 메타버스는 연간 5조 달러 이상의 가치를 갖게 될 것이며, 이는 향후 10년간 펼쳐지게 될 것’이라고 발표했다.
그래서 지금은 메타버스를 배제하기에 아주 좋은 시기처럼 보일수 있다.
그러나 10년이나 20년 안에 우리 모두는 어떤 형태로는 메타버스에 참여하게 될 것이라는 사실은 어느 정도 확실하다.
다만 그것은 우리가 생각하는 환상과 비슷한 개념으로 다가올 수 있다. 훨씬 더 실용적이고 유용한 방법으로 개인적으로, 전문적으로, 메타버스와 관련될 것이다.
패션계에서의 메타버스는 소비자 경험은 말할 것도 없고, 기업 관리, 제품 설계, 공급망 효율성, 직원 채용 및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놀라운 혁신을 제공할 것이다.
나이키, 구찌, 코카콜라와 같은 브랜드들은 이미 그러한 미래에 상당한 베팅을 했고, 그 투자의 결과를 언젠가는 누리게 될 것이다.
그들의 모든 투자가 옳다는 것이 아니라, 수업료를 내고 더 많은 것을 먼저 배웠다는 것이다.
역사와 과대광고 주기의 예측 가능한 통계들이 앞으로 일어날 일을 보여주는 지표라면, 메타버스를 주시할 때는 바로 지금이다.
- 이전글홍대 패션대학원의 변화를 주도하다 22.12.22
- LIST
- 다음글골프웨어 거품 싹 빠졌다 22.12.20
관련기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많이 본 FSP Article
많이 본 기사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