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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디다스, 낡은 옷으로 수익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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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채수한 기자 (saeva@fpost.co.kr) | 작성일 2019년 10월 17일 프린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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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idas Originals Streetballs | Source: Courtesy 

 

아디다스가 낡은 중고 의류를 다시 활용하는 리사이클 비즈니스를 시작한다.

 

아디다스는 영국에서 낡은 옷을 다시 사용하기 위한 새로운 온라인 테이크백 프로젝트를 시작하기 위해 런던에 본사를 둔 스타트업 스터프에스알(Stuffsr)과 제휴를 맺었다.

 

아디다스는 고객들이 오래된 옷을 가져오면 상품권을 주면서 시즌이 지나 입지 않는, 옷장에서 자고 있는 옷들을 수거하려 하고 있다.

 

이는 패션 산업에서 발생하는 의류 재고 폐기물을 줄이기 위한 아디다스의 시도이다.

 

아디다스는 이 같은 로열티 프로그램에 서명한 소비자들에게 조건과 상관없이 지난 5년 동안 이 브랜드에서 구입한 모든 제품을 반품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필요한 경우 수리해주고, 가능한 경우 재판매하며, 신상품으로도 재활용할 방침이다.

 

이 계획은 현재 영국에만 국한되어 있지만, 내년에는 국가를 추가해 적용을 확대할 계획이다.

이는 아디다스가 운동화, 운동복, 기타 제품을 판매하면서 발생하는 의류 폐기물을 관리하기 위한 노력 중 아주 중요한 부분이다.

 

아디다스는 지난 2012년 브라질에서 테이크백 앤 리사이클 계획을 시작했지만, 이 프로젝트의 확대는 더디기만 했다. 그것은 2016년 캐나다에서 더 많은 테이크백 프로그램을 시행했고, 작년에는 런던, 파리, 뉴욕, 로스앤젤레스의 9개 점포에서 소비자들이 낡은 옷과 신발을 재활용한 제품을 선보였다.

 

아디다스의 이 같은 움직임은 소비자와 규제 당국이 패션 대형사에 얼마만큼 큰 압박을 가하고 있는 지를 보여준다.

아디다스는 의류 생산으로 인해 발생하는 폐기물의 양에 대처하고 있다는 것을 직접 보여주고 있다.

 

폐기물 관리 비영리 단체인 WRAP에 따르면, 매년 영국에서만 약 14천만 파운드(한화 약 2130억 원) 상당의 옷이 쓰레기 매립지로 보내진다고 한다.

 

아디다스는 이 번 프로젝트에서 의류 회수 계획에 새로운 형태의 정교함을 도입한다.

 

아디다스는 최근 몇 년 동안 더 순환적인 생산 모델을 만들어내기로 약속한 바 있다. 올해 초 아디다스는 수년에 걸친 연구 끝에 기술적 혁신을 통해 완전히 재사용 가능한 신발의 출시를 앞두고 있다. 2024년까지 가능한 모든 제품에서 신생 플라스틱을 없애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나 소비자들에게 그들이 더 이상 입지 않는 옷을 반품하도록 하는 것은 더욱 어려운 일이며 반품 된 제품을 분류하고, 처리하고, 재판매하는 물류 문제 역시 그렇다.

 

이 같은 요인들은 아디다스가 앞으로 해결해야 하는 문제들이다.

 

영국 소비자들은 Creator’s Club App을 통해 총 20파운드(25만원) 상당의 구매가치를 가진 물품을 반품할 수 있다.

 

이 계획의 물류는 스터프스트가 담당하는데 이 회사는 이베이와 같은 기존 전자 상거래 사이트를 통해 아이템에 대한 선불 배송료를 받거나 제공하면서 재판매를 진행할 것이다.

 

아디다스는 상품권, 지속가능성, 소비 습관에 대한 자료 등을 통해 의류 재고 관리도 하고 환경도 생각하고, 돈도 벌 수 있는 모델을 만들어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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