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어텍스가 제안하는 겨울 산행 안전 산행 가이드 > DAILY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DAILY

고어텍스가 제안하는 겨울 산행 안전 산행 가이드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아람 기자 (lar@fpost.co.kr) | 작성일 2021년 01월 27일 프린트
카카오톡 URL 복사

본문

cebe0f8122659157e5b0ae3287bde3fe_1611706992_616.jpg 

 

더할 나위 없이 훌륭한 설원의 경치와 눈꽃을 함께 볼 수 있는 겨울산행은 등산의 꽃으로 불린다. 올해는 유난히 대설주의보가 많이 발효돼 지난 한 달간 각 지역에 많은 눈이 내리게 되면서 각 산의 봉우리뿐 아니라 나뭇가지 위에도 눈이 소복하게 내려 마치 하나의 예술작품을 보는 듯한 탄성을 자아내게 만든다. 하지만 등산로에 잔뜩 쌓인 눈은 유의가 필요하다. 자칫 잘못하면 부상의 위험이 있기 때문이다.

 

국립공원공단에 따르면 최근 5년간 겨울철(12월~1월)에 가장 많은 안전사고가 발생했다고 한다. 아름다운 장관을 즐기는 것도 좋지만, 안전하고 즐거운 산행을 위해서는 충분한 준비 운동과 알맞은 겨울용 산행용품을 갖추는 것이 좋다.  

 

안전 등반 위한 접지력 있는 기능성 풋웨어 필수

 

겨울산행에서는 기능성을 지닌 풋웨어를 착용하는 것은 특히 중요하다. 눈으로 인해 젖은 땅을 밟으면서 신발이 함께 젖게 될 경우, 발 부분의 체온이 낮아질 뿐만 아니라 미끄러질 위험도 있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방수 기능이 있는지, 접지력은 있는지 살펴보는 것이 좋다.


K2의 ‘스피어’는 방수·투습의 고어텍스 소재가 적용돼 눈이나 비와 같은 외부 수분을 완벽하게 막아주는 제품이다. 활동 중 발생하는 내부 열기나 습기 등은 빠르게 배출해주며, 한국 산악 환경에 특화된 아웃솔로 탁월한 접지력을 선사하며 발을 안정적으로 감싸줘 편안한 착화감을 느낄 수 있다.


아이더의 ‘백컨트리’는 사계절 중장거리 산행에 적합한 고기능성 하이컷 중등산화로, 방수·투습의 고어텍스 소재가 적용돼 예상치 못한 비나 눈이 내려도 발이 젖을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된다. 또한, 사용자의 발 형태에 맞게 조여줘 안정적인 착용감을 느낄 수 있으며 우수한 접지력을 제공해준다.


블랙야크의 ‘그리프 D GTX’는 아웃도어 활동에 적합한 접지력을 지닌 제품으로, 고어텍스 서라운드 소재가 적용돼 발이 젖지 않도록 방수 기능을 제공해준다. 360도 전방위 투습 기능을 제공해줘 활동 중 발에 땀이 나게 돼도 바깥으로 습기와 열기를 빠르게 배출해줘 찝찝한 느낌 없이 오로지 활동에만 집중할 수 있다.


이와 더불어, 추운 날씨로 인해 지면의 눈이 얼었을 경우 굉장히 미끄럽기 때문에 이를 방지하기 위해 아이젠을 함께 착용하는 것이 좋으며, 눈이 많이 쌓인 곳을 지나가게 될 경우 등산화나 바지 아래 부분에 눈이 들어갈 수도 있기 때문에 방수 재질의 스패츠를 착용하면 다리와 발 부분을 습기로부터 보호하고 보온성도 함께 향상시킬 수 있다.

 

또한, 등산은 발을 많이 사용하는 운동이기 때문에 양말 선택이 굉장히 중요하다. 양말은 발과 등산화 사이에서 충격을 줄여 주는 완충작용뿐만 아니라, 보온을 유지해주고 땀을 흡수하는 역할을 해준다. 일반 면 양말은 땀이 잘 마르지 않아 보온성이 떨어지고 피부가 쓸려 물집이 생길 수도 있으니 피하는 것이 좋으며, 울 소재로 된 등산양말을 착용하는 것이 좋다.

 

 

cebe0f8122659157e5b0ae3287bde3fe_1611707157_2182.jpg 

머리와 손 부위 열 손실 막아줄 액세서리 갖춰야

 

평소보다 두 배 이상의 체력과 시간이 소요되는 겨울 산행에서는 열 손실을 막아주는 액세서리를 필수적으로 구비하는 것이 좋다. 특히 머리는 신체에서 열 손실이 가장 많은 부위이기 때문에 등산용 모자를 꼭 착용해야 하며, 추위에 가장 노출되기 쉬운 부위인 손은 기능성 장갑을 착용함으로써 동상의 위험으로부터 보호하고 활동성을 높일 수 있다.


네파의 ‘고어 인피니움 패딩 장갑’은 방풍·투습의 고어텍스 인피니엄 소재가 접목돼 추위로부터 손을 보호해주며 패딩 충전재와 기모 안감이 보온성을 더해준다.

 

손바닥의 실리콘 프린트가 안정적인 그립감을 제공해 다양한 아웃도어 활동에 사용하기 좋다.


아이더의 ‘인피니움 여성 장갑’은 방풍·투습 기능의 고어텍스 인피니엄 소재가 적용됐기 때문에 외부의 찬 공기는 완벽하게 차단해주며, 활동 중 손에 땀이 차게 돼도 습기를 바깥으로 빠르게 배출해주기 때문에 항상 쾌적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네파의 ‘스피릿 GTX 인피니움햇’은 고어텍스 인피니엄 소재가 적용돼 우수한 방풍·투습 기능을 제공해준다.
외부의 찬 공기를 차단해 체온 손실을 최소화 해주며, 활동 중 머리에 땀이 나도 열기와 습기가 바깥으로 빠르게 배출되기 때문에 모자가 젖어 체온이 떨어지는 상황을 방지해준다.


블랙야크의 ‘고어 뉴 버킷햇’은 방수·방풍·투습의 고어텍스가 적용돼 산행 중 나무에 쌓인 눈이 떨어지거나, 비가 내려도 머리가 젖을 걱정이 없다. 또한 활동 중 발생하는 내부 습기와 열기를 빠르게 내보내주기 때문에, 쾌적한 상태로 산행에 집중할 수 있다.
​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FSP 연재

POST
STAND
(주)다음앤큐큐

인터뷰

패션포스트 매거진

50호 50호 구독신청 목차 지난호보기

접속자집계

오늘
440
어제
1,734
최대
14,381
전체
1,386,662

㈜패션포스트 서울특별시 강서구 공항대로 213 마곡보타닉파크타워 2 1217호
TEL 02-2135-1881    FAX 02-855-5511    대표 이채연    사업자등록번호 866-87-01036    등록번호 서울 다50547
COPYRIGHT © 2019 FASHION POST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