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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마트가 틱톡을 가지려는 3가지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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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채수한 기자 (saeva@fpost.co.kr) | 작성일 2020년 08월 31일 프린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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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마트가 마이크로소프트와 손잡고 틱톡 인수를 시도했다는 소식은 전 세계를 놀라게 했다.

 

월마트는 틱톡을 통해 무엇을 하려고 한 것일까?

 

투자사 브라이언 야브로의 에드워드 존스는 좀 놀랐다. 월마트가 입찰자 중 한 명이었다는 사실은 전혀 예측하지 못했다. 하지만 가만히 생각해보면 가장 적합한 업체일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말했다.

 

이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국가안보 우려를 이유로 중국 소유의 틱톡을 오는 915일까지 인수하지 못하면, 인수를 전면 취소하겠다고 발표했기 때문에, 틱톡 입장에서는 하루라도 팔리 매각을 추진해야하는 압박을 받고 있다.

 

압박이 거세지는 가운데 틱톡의 케빈 메이어 최고경영자는 취임한지 3개월만에 사퇴를 발표했다.

 

메이어는 직원들에게 보낸 이메일에서 틱톡 매각이 곧 해결책을 찾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틱톡의 매각 가격은 약 350~400억 달러(한화 약 41~47조 원)가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여기 월마트가 틱톡을 사려고 하는 세 가지 이유가 있다.

 

디지털 역량 강화

 

월마트는 몇 년 전부터 디지털 비즈니스의 영역 확장에 나섰지만 쉽지 않았다.

 

2010년 월마트는 스트리밍 엔터테인먼트 제공업체 부두에 1억 달러를 투자했다. 그러나 지난 달 월마트는 부두를 판당고에 매각했다.

 

2016년에는 급성장하고 있는 경쟁업체 아마존을 공략하기 위해 온라인 소매업체 Jet.com33억달러에 인수했다. 하지만 이 역시 올해 초 사이트를 폐쇄하기로 결정했다.

 

월마트는 지난 2018년 월마트는 인도 온라인 플랫폼 플립카트 지분의 절반을 160억 달러에 인수 했다.

 

업계는 월마트가 틱톡을 구입할 경우 주요 디지털 서비스로서 부상하는 데 즉시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월마트의 더그 맥밀런 대표는 월마트의 주가가 상승하는 이유는 디지털로의 변화를 과감히 시도하고 있기 때문이다. 틱톡의 인수 또한 같은 맥락으로 여겨지고 있다고 말했다.

 

광고 및 온라인 판매 증대

 

틱톡이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최근 미국인들이 매월 1억 명 이상이 틱톡을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월마트의 제품을 필요로 하는 수요자와 일치하는 고객들이다.

 

지난해 245억 달러를 벌어들인 월마트의 온라인 사업은 전체 매출의 약 5%를 차지했다.

 

투자은행인 텔지 어드바이저 그룹의 조 펠드먼 애널리스트는 월마트의 온라인 매출이 올해 350억 달러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월마트는 이 서비스에서 자사 제품을 마케팅하는 것 외에 소비자를 끌어들일수 있는 마케팅을 할수 있게 된다..

 

월마트는 거대 IT기업 마이크로소프트의 도움으로 틱톡 광고를 전략적으로 진행할 수 있으며 온라인 광고 매출로도 수익을 낼 수 있게 된다.

 

월마트는 이미 자신들의 홈페이지 Walmart.com에서 광고 받고 있다.

 

디지털 광고 시장은 페이스북과 구글이 독차지하고 있다. 이는 소매업이나 전자상거래보다 훨씬 높은 수익률을 낼 수 있는 비즈니스다.

 

젊은 쇼핑객을 더 잘 이해

 

틱톡 유져들의 구매력이 어느 정도인지 알 수 없고, 이들 중 상당수가 10대들이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월마트가 이를 통해 그들의 온라인 쇼핑 습관에 대해 수집할 수 있는 데이터는 매우 중요할 수 있다.

 

틱톡은 사용자들이 지속적으로 앱을 사용할 수 있도록 끌어들이는 매력이 있다.

 

틱톡은 영상과 데이터를 각 사용자의 취향에 맞게 나누고, 가공하고 있기 때문이다.

 

내가 관심 있을 만한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제공해 준다.

 

월마트는 틱톡의 이 같은 장점을 이용해 쇼핑객들을 자사 앱을 계속 접속시키는 방법을 알아낼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그것이 젊은이들의 관심을 사로잡을 수 있다면, 평생 쇼핑객으로 삼을 수 있게 된다.

 

월마트가 틱톡을 얻어서 13살짜리 아이들이 좋아하는 것을 더 잘 이해하게 된다고 하면 이들이 좋아하는 제품을 상점에 가져다 놓고, 그들의 엄마들을 불러들일 수 있게 된다.

 

월마트는 또한 틱톡의 데이터를 사용하여 사용자들에게 개인화된 이메일을 보내고 온라인 사용자들에게 관심 있는 제품을 더 정확하게 제공할 수 있다.

 

이러한 전략을 사용하면 궁극적으로 틱톡의 젊은 인플루언서들의 관심을 끌 수 있으며, TikTok은 수백만 명의 팔로워에게 제품을 홍보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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