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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산업協, 디지털 생태계 생존 전략 추진 본격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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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이채연 기자 (mong@fpost.co.kr) | 작성일 2021년 07월 30일 프린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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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패션산업협회(회장 한준석)가 산업통상자원부(장관 문승욱)의 지원을 받아 패션기업들의 디지털 생태계 적응을 위한 디지털 전환 지원, 디지털 전환 포럼, 기술과제 발굴 등 3개 사업을 벌인다.   

 

우선 ‘중소패션기업 디지털 전환 지원 사업’을 추진, 21개 패션기업과 디자이너 브랜드 기업을 선정해 디지털 마케팅과 온라인 비즈니스 플랫폼 구축, AI 및 3D 기술 도입 등 디지털 인프라 구축을 지원하기로 했다.

협회는 이번 지원 사업에 참여하는 기업별 성과를 측정해 향후 패션산업에 필요한 디지털 요소들을 적극적으로 발굴할 예정이며, 우수 도입사례는 업계에 잘 전파하여 패션산업의 DX를 활성화하는데 활용할 예정이다.

‘K패션 디지털 전환 포럼’은 지난 2월 서울대 AI연구원의 ‘패션산업에서의 AI 역할, 현재와 미래’ 특별강연과 패션산업협회의 ‘K패션 디지털 전환 실행전략’ 발표로 첫 발을 뗐다.

포럼은 지난 4월과 6월 ‘패션 AI’를 주제로 전문가 강연 및 패널 토론을 개최, 기획측면에서 활용되는 AI 기술의 진화과정, 실제 사례 등을 제시했다. 

하반기에는 실제 도입 패션기업들의 사례와 생산에서 판매, 유통에 이르는 스트림별 분과 포럼을 진행할 예정이다. 또 글로벌 사례, 국내 솔루션 소개와 함께 밸류 체인별 디지털 전환 접근 방법을 소개하는 ‘패션 디지털 비즈니스 가이드북’을 제작했다. 

지난달에는 패션 대기업 및 중견 중소기업, 디자이너들이 참여하는 ‘디지털 전환에 필요한 기술 과제 발굴’ 간담회를 개최했다. 

협회는 간담회를 통해 기획-제조-판매 단위별 필요한 디지털 기술과제에 대해 현장에서 필요한 수요를 청취, 이를 토대로 50여개 패션기업 설문조사를 통해 기획 부문 소비자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생산 부문 스마트 팩토리, 판매 부문 온라인 커머스를 위한 디지털 인프라 구축 등의 주요 과제를 도출했다. 도출된 과제를 활용해 필요한 대정부 건의도 추진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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