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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틱톡 보고서’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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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최인수 기자 (cis@fpost.co.kr) | 작성일 2021년 01월 19일 프린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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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전 세계적으로 오프라인은 셧다운되며 침체됐지만, 온라인 활동은 확장되면서 강화되고 새로운 방향으로 번창했다. 중국의 쇼트 비디오 플랫폼인 틱톡(TikTok)의 성장이 대표적이다.  

 

모기업인 바이트댄스가 5일 발표한 2020년 보고서에 따르면 두인의 하루 활성 사용자 수는 현재 6억 명을 넘어섰고 하루 평균 동영상 검색량은 4억 명에 달한다. 

 

이러한 급증하는 수치는 틱톡의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과 인구 통계와 지역 전반에서 영향력을 증명하고 있다. 이에 지난한해 틱톡은 공격적인 프로모션을 계속하고 라이브 스트리밍, 소셜 네트워킹, 전자상거래 및 검색 기능을 추가하며 확장세를 넓히고 있다. 

 

틱톡은 보고서를 통해 지난해 사용자가 플랫폼을 사용한 방식과 2021년에 플랫폼을 사용할 역할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하는 네 가지 주요 내용을 발표했다.

 

전염병에 의해 형성되는 대화

틱톡은 "Record Beautiful Life"라는 슬로건을 통해 구현된 유머러스하고 가벼운 콘텐츠로 잘 알려진 플랫폼일 수도 있지만, 2020년에는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자들을 위한 위로와 공동체의 공간이 되기도 했다.

 

2020년 틱톡 이용자는 'doubt'(doubt)라는 키워드를 이용해 220만 건의 동영상을 올렸고, 'doubt'(dought)(포기'(假假)에 대한 동영상 761만 건, '너무 어렵다'(假假)는 동영상 1천91만 건을 올렸다. 모두 부정적인 것은 아니었다. 또 지속성(假假性)과 관련된 댓글이 6913만 개, '믿는다'고 애원하는 댓글이 1억3000만 개, 격려하는 댓글이 18억 개에 달했다.

 

점점 더 다양해지는 사용자들

이미 수천 가구로 진입한 틱톡은 다양한 시청자들을 초대하는 것은 더 이상 놀랄 일이 아니다. 보고서에 따르면, 그것의 이용 기반은 넓은 지리적 범위를 차지하고, 연령층을 포함하며, 학생부터 직장인, 예술가까지 다양하다.

 

이와 같은 다양성은 사용자가 틱톡에 게시하고 상호작용하는 콘텐츠에 반영된다. 1960년대와 70년대 이후의 세대는 음식 사진을 찍고, 결혼식과 아기를 보는 것을 즐기는 반면,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는 주로 플랫폼에서 뉴스를 소비하며, 애니메이션 촬영과 시청을 좋아한다.

 

전자 상거래가 주요 세력으로 부상하다.

틱톡은 판매, 마케팅 및 광고를 수행하는 브랜드에게 인기 있고 편리한 채널로 자리 잡고 있다. 

특히 지난해 오프라인 기반의 소상공인들에게 새로운 마케팅 채널로 부상하며 큰 도움을 주고 있다. 5,000명 이상의 중국 공예가들의 주요 홍보 채널로 역할하고 있으며, 중국의 무형 문화 유산까지 확대되고 있다. 

 

코로나 바이러스의 첫 번째 진원지인 후베이 지방의 복구에 틱톡이 참여해 42,000명의 상인들이 6억 3300만 달러의 상품을 판매할 수 있도록 도왔고, 이는 플랫폼이 어떻게 새로운 전자상거래 분야가 될 수 있는지를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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