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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품의 계급주의가 사라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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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채수한 기자 (saeva@fpost.co.kr) | 작성일 2020년 07월 10일 프린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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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배주은 

 

 

명품들이 목숨처럼 여겨왔던 계급주의를 버릴 수밖에 없는 시대가 왔다.

 

명품 브랜드의 고객들은 기분이 나아지는 데 돈을 쓰기 위해서 우선 기분이 나쁠 필요가 있다.

 

수십 년 동안, 명품 산업에 직접 등장하지 않았다는 어두운 피부, 뚱뚱한 몸, 주름, 그리고 겉으로 드러나는 징후들을 거의 용납하지 않았다.

 

어떤 비판도 업계를 움직이지 못했다.

 

그러나 프랑스 혁명 이후 일어난 적 없었던 유럽 엘리트주의에 위기가 찾아왔다.

 

미국의 치솟는 실업률, 대량 사망, 인종 차별주의와 국가 폭력에 대한 항의로 몸살을 앓으면서 패션은 오랫동안 그 고상함을 고수했다는 비난과 싸워야 했다.

 

지난 6월 지속가능 패션 브랜드 리포메이션(Reformation)의 야엘 아프랄로 CEO와 스타일 웹사이트 맨리플렉터(Man Reflecter)의 인플루언서 린드라 메딘 코헨(Leandra Medine Cohen)은 직원들이 인종차별과 계급주의로 비난하자 창업한 회사를 모두 탈퇴했다.

 

사라지는 인종차별

 

보그지의 오랜 편집장 안나 윈투어는 최근 자신의 직업을 유지하기 위해 보그가 수십 년간 해 왔던 인종차별에 대해 직원들에게 사과해야 했다.

 

대부분의 경우, 패션의 고질적인 문제는 어제 오늘의 일은 아니다.

 

이들 중 대다수가 뻔뻔하고 공공연히 행해진 일들에 바탕을 두고 있다.

 

보그지의 표지는 르브론 제임스를 동물같은 킹콩처럼 표현하고 지젤 번천을 금발 아가씨로 표현했다.

 

프라다는 자신의 부티크 쇼윈도에 인종차별을 연상케하는 제품들로 장식했다.

 

저명한 패션 피플들은 주기적으로 인종차별주의, 성희롱, 노동력 남용에 대해 비난을 받는다.

 

힘이 없는 사람들은 더 나은 일터를 상상하면서 부자들의 손아귀 안에서 잘 산다.

 

그러나 패션의 앞날은 특히 복잡하다.

 

백인과 부를 존중하는 것은 단순히 세계적인 패션 사업에만 해당되는 것은 아니다. 누가 고용되는지 어떻게 시장에 진입하는지에 이르기까지 그 비전의 중심은 관행에 연결되어 있다.

 

명품 패션은 인간의 열망이라는 감정적 발판 위에 세워진다.

모든 사람들이 부유한 백인들을 숭배하는 것에 싫증이 나면 그 산업은 어떻게 되는가?

 

의류의 제조와 마케팅이 수십억 달러의 산업이 되기 훨씬 전 의류는 지위를 알리는 데 사용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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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배주은 


명품이 주는 백인 우월주의

 

조지아 대학의 국제 복장 및 패션 연구원 카탈린 메드베데프는 옷은 대규모 사회에서 항상 중요하다. 사회가 농경화되고 중앙집권화되면서 사람들은 복장을 직업, 사회적 지위, 지역 사회 내에서 그들의 위치를 보여주는 하나의 방법으로 생각하기 시작했다. 예를 들어 고대 이집트에서는 여성 하인들이 수수한 차림에 평범한 헤어스타일을 하고, 귀족 여성들은 금실로 디테일한 화장, 보석, 향수, 가발, 가운을 즐겼다. 초기 사도적 위계질서의 몇 가지 예는 여전히 보인다. 가톨릭 수녀들과 하급 사제들은 단순하고 동일한 복장을 하고, 겸손하게 신을 섬기며 교황 레갈리아는 그의 종교적 권위에 맞게 무겁게 수놓아진 풍성한 옷을 입었다. 패션 산업은 옷을 통한 정체성의 기본 개념으로, 자본주의 논리의 극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19세기 후반과 20세기 초반 2차 산업혁명이 유럽의 상류층에게 자본을 주입하면서 버버리, 루이비통, 구찌 등 명품 브랜드들은 영국, 프랑스, 이탈리아의 귀족들에게 좋은 옷을 제공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이는 군 장교들에게는 날카로운 겉옷, 국제 여행을 위한 트렁크, 그리고 평민들에게는 고운 가죽 안장을 의미했다.

 

패션 산업은 에너지나 광업과 같이 근본적으로 추출력이 있다.

 

서구의 국가들은 원료를 수입해야만 명품브랜드가 될 수 있었다.

 

실크는 중국에서, 캐시미어는 몽골에서 가져왔다.

 

결국 브랜드가 비용을 절감하려고 하면서 저렴한 노동력이 곳곳에서 생겨났는데, 1970년대와 80년대에 섬유와 가죽 제품의 제조는 서유럽에서 아시아, 중남미, 동유럽으로 옮겨가기 시작했다.

 

많은 명품 패션브랜드들의 옷과 가방은 제 3국에서 만들어지고 있으며 서유럽에서 메이드 인 이탈리아메이드 인 프랑스로 만들어진다.

 

구찌 벨트나 샤넬 귀걸이, 루이비통 지갑 등은 눈에 띄는 로고로 덮여 있지만 가격은 수천 달러가 아니라 수백 달러이다. 엔트리 레벨 제품은 경제력은 없지만 이런 제품을 사고 싶은 사람들의 신용카드를 쓰게 한다.

 

평범한 사람들의 돈, 결국 부자들에게로

 

그러나 결국 돈 없는 사람들이 산 명품 값은 여전히 부유한 명품 브랜드들에게 돌아간다.

 

업계에서 가장 성공한 명푸 브랜드는 LVMH와 케어링 이라는 두 개의 대기업이 소유하고 있다.

 

지난 해 두 회사는 790억 달러에 가까운 매출을 올렸다.

 

에르메스가 말을 탈 때 입는 옷을 만들고, 버버리가 제1차 세계대전에 참전하기 위해 떠나는 영국 군 장교들을 위해 트렌치코트를 만들기 시작한 지 100년이 지난 지금, 이 브랜드들은 그것을 만든 유럽 백인들의 부와 뗄 수 없는 세계적인 명품 사업의 근간을 이루고 있다.

 

흔히 헤리티지라고 불리는 그 역사를 미화하는 것은 명품 마케팅의 중심이다.

 

구찌의 말빗 로고와 루이비통 부티크에서 장식용으로 자주 쓰이는 대형 LV로 덮인 트렁크가 잘팔리는 데는 다 이유가 있다.

 

지금은 10만 달러가 넘는 핸드백이 매출의 중심이지만, 지금도 에르메스는 여전히 주문형 안장을 팔고 있다.

 

패션 명품 브랜드를 엄격하게 통제하는 것은 패션이 사치를 조장하는 것에 대해 영향을 주기는커녕, 일반 사람들이 그 산업에 진입하기 어렵게 만들고 있다.

 

액세서리 브라더 벨리의 CEO 오로라 제임스(Orora James)패션은 수많은 문지기가 있는 산업이며 상당히 미묘한 진입 장벽이 많다. 브랜드와 미디어 회사들은 더 다양한 배경을 가진 모델들과 협력하거나 그들의 광고 캠페인이나 스타일 커버리지에 더 많은 흑인 연예인들을 포함시키기로 약속할 수 있다. 하지만 내부적으로는 거의 변화가 없다. 흑인 모델이나 흑인 뮤지션만 사용한다면 이는 객관화될 수밖에 없다. 우리가 지식인이나 사업가가 될 수 있는 기회를 허락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출처 : 아틀린티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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