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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이후 소비자는 어떤 모습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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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임경량 기자 (lkr@fpost.co.kr) | 작성일 2020년 04월 09일 프린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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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바이러스 이후 소비자들의 변화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소매업계 전문 미디어 리테일 다이브는 8일(현지시각) 전 세계 소매 업체가 코로나 바이러스 영향을 줄이는 데 집중하기 위해 오프라인 매장 폐쇄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종식 선언 이후 소비자들의 행동 변화에 주목해야 한다고 보도했다. 


여전히 코로나 바이러스 유행병의 종식 시기 예상이 불투명하다. 때문에 오프라인 소매 경기 회복은 소비자들의 불안한 심리가 언제까지 이어질지 여부에 달렸다.

 
글로벌 투자은행 BMO 캐피털 마켓의 애널리스트 사이먼 시겔(Simeon Siegel)은 리테일다이브와 인터뷰에서 “사람들이 새로온 종의 코로나바이러스의 확산 기간을 알지 못하고 잠재적인 두려움이 커 (코로나)영향이 얼마나 오래 지속될지는 불확실하다. 그만큼 사람들이 소비 활동에도 변화가 클 것”이라고 말했다.


실제로 리테일 다이브가 게재한 기사에는 미국 내 대부분의 상점이 현재 폐쇄 상태며 일부 문을 연 점포는 영업시간과 방문 고객수를 제한하고 있다는 내용이 포함 됐다.


코로나19가 급속도록 확산하는 미국에서는 온라인 구매량이 전년 대비 14% 증가한 상황이다.


리테일 다이브는 지난 10년 동안 느리게 움직였던 유통 산업 지형은 코로나 바이러스 영향으로 구조적 변화가 가속화 됐다고 설명했다.


또 대표적으로 온라인 기반의 D2C 브랜드가 앞으로 기하급수적으로 늘 수 있고 SNS의 활용 반경도 더욱 넓어질 것이라고 부연했다.


코로나 바이러스 종식 후 오프라인 유통의 회복을 위한 방안도 소개 됐다.


뉴욕대 스턴 경영대학 럭셔리 상품 전문가인 Thomai Serdari 마케팅 교수는 “코로나 팬데믹 상황이 완화된 후 소비 심리가 회복될 가능성도 있지만 사람들은 새로운 발견을 할지도 모른다”며“그 동안 많은 것들을 구매해온 사람들이 코로나 기간 그다지 필요하지 않았다는 사실을 깨닫게 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오프라인 매장 내 청결도와 공간 구성에 대한 새로운 관점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왔다. 리테일 다이브는 ‘터치 리스’ ‘셀프 체크 아웃 옵션’ 등과 같은 새로운 쇼핑 경험을 찾게 될 것으로 보도했다.


사스 및 신종플루 바이러스 발병 기간 동안 공급망을 관리한 콜럼버스 컨설팅그룹은 "현재 고객이 매장 방문을 두려워 할 것“이라며”유통 기업이 알아야 할 것은 고객들이 평온함을 느낄수 있는 동선과 구조 그리고 청결 상태를 전달할 수 있는 커뮤니티 활동“이라고 리테일 다이브를 통해 전했다.


또 앞으로 언제까지 이어질지 모르는 전염병 대유행 기간 기업은 소비자들에게 잊히지 않기 위한 다양한 커뮤니티 활동을 이어가야만 한다고 덧붙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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